티스토리 뷰

반응형

졸민정 효과 그리고 복용시 주의사항

요즘 직장문제와 개인사로 잠이 너무 오지 않아 정신과병원에서 수면제의 하나인 졸민정 0.25mg을 처방 받아왔다. 요즘이야 직장인들이나 가정주부 학생 여러가지의 스트레스로 수면제 처방이 자연스럽지만 예전만해도 수면제의 대한 여러가지 이슈가 있었기때문에 졸민정 수면제의 효능효과와 복용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다.

졸민정의 효능효과

졸민정은 수면제 신경안정제로 분류되며 불면증 단기간치료의 약으로 처방되어 사용 된다.

졸민정의 복용법

졸민정은 7~10일정도의 단기간 복용해야 되며 최대 2~3주를 초과하지 않는게 일반적이다. 최대의 효과를 얻고 부작용을 줄이는게 가장 바람직하고 개개인별로 용량을 조절하여 처방을 하는게 일반적인 처방법이기 때문에 최소유효용량으로 투여되어야 한다. 그렇게 때문에 졸민정을 포함안 보통 수면제 종류의 약들은 처방용량을 늘리지 않기 하기 위해서 주의하면서 진료를 보고 저용량시 효과가 없을때 소량씩 용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증상을 관찰하는게 보편적이다.

졸민정 복용시 주의사항

1.수면운전- 졸민정을 복용후에 운전시 약 기운이 남아있을때 운전하면 운전을 한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부작용으로 나타난 사례가 보고 된 바가 있다.1.수면 운전 (즉,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며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함)과 같은 복합 행동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 뿐 아니라 복용을 한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도 나타났다.

2.중증의 아나필락시스 및 아나필락시스양반응(드물게 아나필락시스의 치명적 사례 포함) 수면 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에서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환자에서 혀, 성대문, 후두의 혈관 부종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3.이 약을 10일 정도 계속 투여한 후에 낮 동안의 불안 증가가 보고된 바 있으며 일부 환자의 경우 이는 투여간 복용중지로 인한 금단증상일 수 있다. 이 약으로 치료하는 동안 이러한 낮동안의 불안 증가가 관찰되면 투여를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이 약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수면제의 사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상한 사고 및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러한 변화 중 일부는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제(진정/수면제)에서 관찰되는 증상과 유사하게 과도한 공격성과 외향성을 나타내며 자제력이 감소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 밖에 다른 행동변화로는 이상한 행동, 초조, 환각, 이인증이 보고되었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사용과 관련하여 일차적으로 우울증 환자인 경우에는 자살생각을 수반하는 우울증의 악화가 보고되었다.

5.이 약의 중추신경계 억제효과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졸음 또는 어지러움이 없어질 때까지, 운전이나 기계 조작과 같이 완전한 정신적 민첩성을 요구하는 위험한 직업에 종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같은 이유로,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제를 병용하는 것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
-약물 또는 알코올 의존성 환자
-급성 호흡부전 환자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소아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비대상성 호흡부전 환자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폐성심, 폐기종, 기관지천식이나 뇌혈관장애의 급성기에 호흡기능이 저하된 경우
-고령자
-쇠약환자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
-심장애 환자
-간 신장애 환자
-만성 폐부전 환자
-척수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알코올,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약, 리튬에 의한 급성 중독환자

수면제와 신경안정제는 올바르게 복용해야지 약이고 잘못되면 몸에 해를 끼치는 독이 될수도 있다.
물론 수면제뿐만 아니라 모든 약이 올바르게 복용 하지 않으면 해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약 처방은 의사와 상의후에 올바르게 복용 할수 있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